본문 바로가기

tkinter

파이썬 GUI - label과 button 기능 사용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썬을 공부하는

가정의학과 전문의

닥터 배도사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GUI

label과 button 기능 사용하기를

해보겠습니다. 

 

파이썬 GUI를 이용하여

window 창을 만들고

label과 button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button을 누르면 

"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라는 

텍스트가 나오도록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전반적인 코드는 위와 같습니다. 

코드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tkinter as tk
from tkinter import ttk

tkinter를 tk라는 이름으로 불러옵니다.

그리고 tkinter에서 ttk를 불러옵니다.

ttk는 tkinter의 향상된 버전이라고 합니다.

 

win = tk.Tk()
win.title("파이썬 GUI")
win.geometry("600x400")

win = tk.Tk()  # 윈도우 창을 생성해 줍니다.
win.title("파이썬 GUI") # 윈도우 창 title을 지정해 줍니다. 
win.geometry("600x400") # 윈도우 창 크기를 설정해 줍니다. 

 

lb1=ttk.Label(win, text="버튼을 클릭하세요")
lb1.grid(column = 0, row=0)
lb2=ttk.Label(win)
lb2.grid(column = 0, row=1)

lb1=ttk.Label(win, text="버튼을 클릭하세요") 

# "버튼을 클릭하세요" 라는 텍스트를 가진 label을 lb1이라는 이름으로 생성해 줍니다. 

 

lb1.grid(column = 0, row=0)

# lb1을 0행, 0열에 위치시켜 줍니다. 

 

lb2=ttk.Label(win)

# 텍스트가 없는 lb2를 만들어 줍니다. 나중에 버튼을 누르면 텍스트가 여기에 생기게 됩니다. 

 

lb2.grid(column = 0, row=1)

#lb2를 0행, 1열에 위치시켜 줍니다. 

 

def clickMe():
    lb2.configure(text="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btn1.configure(text="***")

clickMe() 라는 함수를 정의해 줍니다. 

 

lb2.configure(text="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하면 lb2에 "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라는 텍스트가 나오게 합니다.

 

btn1.configure(text="***")

# 버튼을 누르면 생성한 버튼(btn1)의 텍스트가 "***"이 되게 합니다. 

 

btn1 = ttk.Button(win, text="클릭", command=clickMe)
btn1.grid(column=1, row=0)

 

btn1 = ttk.Button(win, text="클릭", command=clickMe)

# "클릭"이라는 텍스트를 가진 버튼을 btn1이라는 이름으로 생성합니다.

# btn1을 앞서 만든 clikcMe라는 함수와 command를 통해 연결시켜 줍니다. 

 

btn1.grid(column=1, row=0)

#btn1을 0행, 1열에 위치시킵니다. 

자~ 그럼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클릭을 누르면 

버튼의 "클릭"이나는 텍스트가 "***"로 변하고

"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라는 텍스트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파이썬을 공부하는 중이라

제가 하는 방식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만들어가니 신기하고

기분이 좋기는 합니다.

 

파이선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질 때까지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반응형